오다가다(ODA가다)

ODA가다의 ODA는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의 약자로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ㆍ사회발전ㆍ복지증진 등을 주목적으로 하는 원조를 의미하며, 공적개발원조 또는 정부개발원조라고도 한다. 동아리 이름이 의미하는 바와 같이 오다가다 동아리는 국제 개발과 국제 보건, 의료에 관심을 갖고 이와 관련된 그림책 만들기, 교육봉사, 스터디 등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간호사의 영역이 단순히 대상자를 간호하는 것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더 넓은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음을 알려주고, 국내의 문제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보건의료체계에 대하여 탐구해봄으로써 세계화를 대비하는 글로벌 간호 리더가 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활동

1. 지속가능발전계획 및 세계시민교육 : 스터디, 캠페인 등을 통한 UN 지속가능발전계획, 세계시민성 관련 학습 및 토론, 실천활동

2. 글로벌 건강교육 그림책 제작 및 활동

ODA가다는 광산구와 공동협력하여 ‘청소년 세계시민교육 프로젝트’ 중 하나로 2016년부터 현재까지 3탄의 그림책을 출간하였다.
No.1 구강보건 그림책 ‘미스터 브러쉬브러쉬’
No.2 손 씻기 위생교육 그림책 ‘베니의 비밀’
No.3 성평등 그림책 ‘다녀왔습니다’

3. 국제역량 강화 활동 : H-MOOC-Learning, 외국어 스터디

H-MOOC-Learning 비교과 활동을 통해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00C)를 활용하여 이를 통해 세계시민성 관련 교육을 학습하고, 세계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갖춰야할 자세 및 태도에 대해 토론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UN의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를 중심으로 국제사회의 공동목표 해결을 위해 동아리 내에서 실천 가능한 간호학생의 역할을 토론하고 이를 행동으로 옮기며 글로벌 간호인재가 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외국어 스터디를 통해 외국어 학습에서 개인의 강점 강화와 약점을 보완ㆍ개선하며 국제적 영역에서의 간호 활동에 대비한다.

4. 교육 봉사

우산동 건강생활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지역사회 주민들을 위한 일상생활 속 질병 예방을 중심으로 건강교육을 기획하고 시행한다. 주제별 건강교육자료 제작과 건강교육 현장에서 대상자의 건강체크는 물론, 일상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질병 예방법을 교육함으로써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건강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5. 선후배 멘토링

병원의 프리셉터-프리셉티 제도에서 착안하여 ‘대학’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힘든 새내기 대학생들에게 선배를 1대 1로 매칭하여 멘토링 활동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교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보다 쉽게 해소하고, 대학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고 받는다. 뿐만 아니라 동아리 내에서 선후배 간에 친목을 다져 화목한 동아리 분위기 조성에 기여한다.

6. 기타

부원들의 의견을 받아 주기적으로 동아리 회의를 개최하고, 직접 활동을 계획하는 것에서부터 실천까지 새롭고 혁신적인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한다.

목표

  1. 국제개발과 국제보건에 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습하여 국제 경쟁력을 갖춘 간호 리더가 될 수 있도록 한다.
  2. 간호사의 활동영역에 대한 생각을 넓힌다.
  3. 보건과 관련된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하여 미래 간호사로 활동함에 있어 경험적 지식을 쌓는다.

오다가다 인재상

  1. Pleasure - 동아리 부원들과 즐거운 자세와 좋은 마음으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2. Pride - 오다가다 부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임하며, 사람들에게 동아리를 알린다.
  3. Responsibility - 동아리 내에서 자신의 역할에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활동한다.
  4. Confidence - 동아리 활동은 부원들간의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지도교수님

간호학과 장윤경 교수님

대표

회장: 조혜성(간호학과 2학년) 

부회장: 정민주, 양혜지(간호학과 2학년)

동아리 구성

3학년 14명, 2학년 17명, 1학년 15명